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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체험학습, 노란 버스 논란

digitallaon. 2023. 9. 19. 05:43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학교 체험학습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 생활은 크게 영향을 받았고, 학생들에게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2학년 때 코로나가 발생하여 현장 체험학습과 학예회 등 다양한 행사가 취소되었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는 조금씩 정상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노란 버스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초등 6년생 학생과 학부모들은 수학여행을 기다려왔는데, 노란 버스로 인해 취소된다는 소식을 듣고 큰 실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노란 버스 논란은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노란 버스 대란으로 인한 문제



법제처는 작년 10월, '교육 과정 목적으로 이뤄지는 비상시적 현장 체험학습을 위한 어린이의 이동'에 대해 전세버스 대신 어린이 통학버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경찰은 만 13세 미만 어린이가 현장 체험학습이나 수학여행을 할 때 통학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공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적으로 초등학교들은 현장 체험학습 때 노란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문제는 어린이용 통학버스의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린이용 통학버스는 전국적으로 6955대뿐이며, 이로 인해 노란 버스를 구하는 것이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일부 초등학교는 수학여행과 현장 체험학습을 전면 취소해야 했고, 일부 학교들은 전세버스 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업체들 역시 학교들의 취소로 큰 손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



이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교육부와 관련 부처는 자동차규칙을 개정하여 일반 전세버스도 적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안 처리 속도가 빠를지 여부가 문제입니다. 현장 체험학습은 9~10월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법이 통과되더라도 일부 시기를 놓칠 가능성이 큽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탁상행정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으며, 노란 버스 논란으로 인한 전세버스 계약 취소 피해액이 상당한 규모에 이르고 있어 정부 당국의 혼선으로 인해 관련 업계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린이들과 학교, 학부모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교육과 학생들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 논란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어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고 풍부한 교육 환경에서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